[ 지도 소개 ]
Hades Ponds 0.7은 동쪽과 서쪽의 평지에서 시작하여, 중앙에 형성된 언덕과 물 지형이 주전장이 되며, 4v4 8v8 팀전을 주로 플레이하는 맵이다. 동과 서, 남과 북이 대칭형 지도이나, 세부적으로 지형의 차이가 있다.
명칭(Name) | 크기(Size) | 유형(Type) | 지형(Terrain) |
Hades Ponds 0.7 | 16 x 16 | Team | 평지(Flat), 언덕(Hills), 물(Water) |
[ 자원 ]
금속 매장지(Metal Spots)는 132개소가 있으며, 풍속(Wind Speed)은 2~14, 조력(Tidal Speed)은 15이다. 평지와 언덕에 주로 분포되어 있으며, 물속에도 일부 형성된었다.
Hades Ponds 0.7 자원(Resources) | |||
금속 매장지(Metal Spots) | 지열(Geothermal vents) | 풍속(Wind Speed) | 조력(Tidal Speed) |
1.8 / 132개소 | 0개소 | 2~14 | 15 |
[ 시작 지점 ]
이 지도는 일반적으로 8v8 팀전을 많이 하는 지도 이다. 팀별 8개소의 시작 지점(Start Point)를 표시하였다.
1.8 금속 매장지 3개가 모여 있는 곳이 주로 시작 지점으로 사용된다.
Hades Ponds 0.7 시작 지점(Start Point) | |||||||
① | ② | ③ | ④ | ⑤ | ⑥ | ⑦ | ⑧ |
최전선, 전선지원, 1.8 금속 3개 |
최전선, 1.8 금속 3개 |
최전선, 1.8 금속 3개 |
최전선, 전선지원, 1.8 금속 3개 |
발전, 항공, 1.8 금속 3개 |
최전선, 1.8 금속 3개 |
발전, 항공, 1.8 금속 3개 |
최전선, 1.8 금속 3개 |
[ 중요 지역 ]
이 지도의 중요 지역(Important Area)은 ⓐ(북쪽 평지), ⓑ(중앙 평지1), ⓒ(중앙 평지2), ⓓ(남쪽 평지), ⓔ(남쪽 호수), ⓕ(작은 호수), ⓖ(북쪽 호수), ⓗ(중앙 호수) 로 생각한다. 중앙 대치선 일대의 중요 지역은 한가지 색으로 표시하였다. 대칭적인 상황으로 중요 지역 명칭을 빨간색을 기준으로 작성하였다.
ⓐ(북쪽 평지)는 ①과②에서 시작한 플레이어가 주로 접근하는 지역이다. 방어를 위해 좁은 지역을 확보하기 위해 적절한 위치이며, 2명의 플레이어가 방어 시 지역에서 더 나아가 더 넓은 지역을 방어하기도 한다. 이 지역은 우회로는 크게 없어 방어에 유리하며, 다만 가끔 ⓖ로 기습 우회 공격을 하기도 한다.
ⓑ(중앙 평지1)은 ③과④에서 시작한 플레이어가 주로 접근하는 지역이다. 방어를 위해 좁은 지역을 확보하기 위해 적절한 위치이며, 2명의 플레이어가 방어 시 지역에서 더 나아가 더 넓은 지역을 방어하기도 한다. 이 지역은 우회로는 크게 없어 방어에 유리하며, 다만 가끔 ⓖ로 기습 우회 공격을 하기도 한다.
ⓒ(중앙 평지2)는 ⑥에서 시작한 플레이어가 주로 접근하는 지역이다. 방어를 위해 좁은 지역을 확보하기 위해 적절한 위치이다. 하지만 상대가 2명의 플레이어로 공격을 하게 되면 방어가 쉽지 않은 지역이다. 따라서 상황에 따라 ④이나 ⑤의 플레이어가 지원을 해야한다. 이 지역은 우회로는 크게 없어 방어에 유리하며, 다만 가끔 ⓕ로 기습 우회 공격을 하기도 한다.
ⓓ(남쪽 평지)는 ⑧에서 시작한 플레이어가 주로 접근하는 지역이다. 방어를 위해 좁은 지역을 확보하기 위해 적절한 위치이다. 하지만 상대가 2명의 플레이어로 공격을 하게 되면 방어가 쉽지 않은 지역이다. 따라서 상황에 따라 ⑦의 플레이어가 지원을 해야한다. 이 지역은 ⓔ를 통해 우회하여 기급공격을 하면 매우 심각한 타격을 받을 수 있는 지역이며, 가끔 ⓕ로 기습 우회 공격을 하기도 한다
ⓔ(남쪽 호수)는 ⑦또는 ⑧에서 시작한 플레이어가 주로 경계를 하는 지역이다. 이 지역을 통해 상대의 접근을 허용하게 되면 발전 또는 항공 역할을 주로하는 ⑦과 남쪽 지역을 방어하는 ⑧의 본진이 매우 위험하게 된다. 상대의 의도를 사전에 확인을 하기위해 꼭 경계를 해야하는 지역이다.
ⓕ(작은 호수)는 ⓒ과 ⓓ의 방어선을 우회 할 수 있는 지역이다. 하지만 경계가 쉬운 위치로 기동성있는 유닛을 활용하지 않으면 기습의 효과를 충족하기 쉽지는 않을것이다.
ⓖ(북쪽 호수)는 ⓐ와 ⓑ의 방어선을 우회 할 수 있는 지역이다. 호수 주면에 큰 언덕이 있어, 경계의 사각지대가 있어, 신격을 써서 경계 시설을 설치해야한다. 또한 이 지역을 통해 상대의 접근을 허용하게 되면 ②과 ③의 본진이 직접적으로 타격이 가능하게 된다. 상대의 의도를 사전에 확익 하기 위해 꼭 경계를 해야하는 지역이다.
ⓗ(중앙 호수)는 ⓒ과 ⓓ에 병력을 집중하기 위해 활용기 가능한 지역이다. 다만 사전에 상대의 의도 파악이 매우 쉽지만, 깊게 돌파가 된다면, 이지역의 통해서 상대의 지속적인 공격을 차단이 가능한 지역이다. 기도성이 좋은 유닛을 활용한다면 전투력을 집중할 수 있는 통로가 될수 있다.
Supreme Strait v1.4 중요 지역(Important Area) | |||||||
ⓐ 북쪽 평지 | ⓑ 중앙 평지1 | ⓒ 중앙 평지2 | ⓓ 남쪽 평지 | ⓔ 남쪽 호수 | ⓕ 작은 호수 | ⓖ 북쪽 호수 | ⓗ 중앙 호수 |
지상 유닛 접근로 |
지상 유닛 접근로 |
지상 유닛 접근로 |
지상 유닛 접근로 |
중요 우회 지역 |
우회 지역 | 중요 우회 지역 |
우회 지역 |
[ 마무리 ]
오늘은 Hades Ponds 0.7에 대해 알아보았다. 동서 각 진영의 시작지점에서 시작하여 중앙의 평지와 언덕, 호수를 사이에 두로 주 전투가 이루어진다. 평지에 형성한 방어선에 언덕의 높이를 활용한 사거리 전투나, 호수를 활용한 우회 기동 등을 통하여 방어선을 뚫기 위해 전투의 양상이 진행될 것이다. 그리고 각 진영의 전투력을 언덕과 호수에 가로 막힌 이동로를 얼마나 잘 극복하고 집중하여 효과적인 전투를 하는가에 따라 전투의 결과가 정해질 것이다.
필자도 하나하나 알아가며 BAR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정보를 공유하려 한다.
BAR에 대해 궁금하거나, 더 좋은 정보를 알고 있으신분에게 댓글을 부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