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도 소개 ]
Supreme Strait v1.4는 BAR에서 8v8 팀전으로 가장 많이 플레이하는 맵이다. 이름과 같이 좌우, 위아래가 대칭되는 해협의 전장이다. 평지, 언덕, 물 3가지의 지형이 잘 어우러진 전장이다.
명칭(Name) | 크기(Size) | 유형(Type) | 지형(Terrain) |
Supreme Strait v1.4 | 24 x 24 | Team | 평지(Flat), 언덕(Hills), 물(Water) |
[ 자원 ]
금속 매장지(Metal Spots)는 98개소가 있으며, 풍속(Wind Speed)은 1~19, 조력(Tidal Speed) 21이며, 지열(Geothermal vents)이 4개소가 있다. 전체적으로 자원은 풍족하게 있으나, 금속 매장지가 바다보다 육지에 많이 분포되어 있고, 지열이 소량 존재하여 잘 활용하면, 초반부터 많은 에너지 생산이 가능하다. 해양 플레이어는 조력이 나쁘지 않지만 풍력의 수치가 너무 좋을 경우 에너지 수급에서 차이가 발생할 것 같다.
Supreme Strait v1.4 자원(Resources) | ||||
금속 매장지(Metal Spots) | 지열(Geothermal vents) | 풍속(Wind Speed) | 조력(Tidal Speed) | |
2.3 / 98개소 | 4개소 | 1~19 | 21 |
[ 시작 지점 ]
이 지도는 일반적으로 8v8 플레이를 가장 많이 하는 팀전용 지도이다. 팀별 8개소의 시작 지점(Start Point)를 표시하였다. 금속 매장지가 3개 이상 있는 곳이 시작 지점으로 사용되는 곳이다.
Supreme Strait v1.4 시작 지점(Start Point) | |||||||
① | ② | ③ | ④ | ⑤ | ⑥ | ⑦ | ⑧ |
발전, 항공 | 발전, 항공 | 바다 | 중앙 지원, 바다 지원, 발전 |
중앙 지원, 바다 지원 |
바다 | 중앙 | 중앙 |
[ 중요 지역 ]
이 지도의 중요 지역(Important Area)은 ⓐ(중앙), ⓑ(해안 섬), ⓒ(산), ⓓ(섬), ⓔ(짧은 해안), ⓕ(긴 해안), ⓖ(만), ⓗ(호수), ⓘ(후방 산악) 으로 생각한다.
ⓐ(중앙)은 매우 중요한 지역으로 실질적인 양 진영의 실직적으로 지상 유닛이 접근이 가능한 유일한 지역으로 이곳을 확보하면 상대 진영으로 쉽게 지상 유닛으로 습격이 가능해 지며, 해당 지역에 4개의 금속 매장지와 자원을 획드할 수 있는 지형지물인 야치식물과 돌(Ferns and Stone)이 잔재되어 있어 누가 더 많이 회수(Reclaim)하는가에 따라 금속과 에너지를 확보 할 수 있다.
ⓑ(해안 섬)은 누구나 몰래 점령이 가능한 지역이다. 섬에 2개, 바다에 2개 총 4개의 금속 매장지가 있어, 금속 확보에 중요하며, 또한 상대 진영을 점령한다면 적의 시작지점 ⑤, ⑧의 기지에 타격이 가능한다.
ⓒ(산)은 1개의 지열이 있어 에너지 확보가 가능하며, 레이더 및 방어 건물을 건설하여 ⓑ지역과 해상으로 지원이 가능하다. 또한 적의 방어가 없다면 기습적으로 상륙하여 적의 후방을 공격 할수 있다.
ⓓ(섬)은 3개의 금속 매장지가 있으며, 잠수 유닛이나 공중 유닛으로 빠르게 확보가 가능하다. 이 지역을 누가 확보하는가에 따라 자원의 수급량이 달라진다. 또한 방어 건물로 ⓔ 지점에 지원이 가능하다.
ⓔ(짧은 해안)은 ⑥에서 시작한 플레이어가 해상으로 나아가기 위해 꼭 확보되어야 할 지역이다. 하지만 ③에서 시작한 플레이어가 더 빠르게 해상 발전이 이루어 지므로 우선 방어를 하거나, 지원을 받아 빠르게 해상으로 나아갈수 있다. 또한 후반에는 이곳을 통하여 적의 상륙이 일어나는 중요지역이다.
ⓕ(긴 해안)은 너무 넓고 일반적으로 적의 상륙으로 부터 매우 취약한 지역이다. 레이더로 미리 적의 접근여부를 확인하는것이 좋다.
ⓖ(만)은 ③에서 시작한 플레이어가 해상으로 나아가는 길목이다. 4개의 금속 매장지가 있으며, ⓕ와 같이 긴 해안선이 있어 적의 상류과 아군의 공격 준비에 매우 중요한 지역이다.
ⓗ(호수)는 해안에 가깝지 않은 플레이어에게 조력 발전기(Tidal Generator)와 같은 해상 건물을 건설 할 수 있는 공간이다. 또한 주변에 소량의 금속을 확보할 수있는 지형지물이 있다. 일반적으로 이곳에 건설된 건물을 파괴하기 위해 항공전력의 1순위 타격 위치가 되곤한다.
ⓘ(후방 산악)은 크게 중요성이 없어 보이는 지역이다. 하지만 상당히 넓고은 지역으로 건설도 가능한 지역이 있어, 적이 몰래 선점하여 유닛을 생한하게 되면, 시작지점 ①, ②은 속수무책으로 공격을 당하게 된다. 이러한 전략을 거의 사용되지 않으나 가끔식 사용하는 전략이니 이곳을 꼭 확인하기 바란다.
Supreme Strait v1.4 중요 지역(Important Area) | ||||
ⓐ 중앙 | ⓑ 해안 섬 | ⓒ 산 | ⓓ 섬 | ⓔ 짧은 해안 |
지상 유닛 접근로, 4개 금속 매장지, 자원 확보 |
4개 금속 매장지, ⑤ ⑧ 공격 가능 |
1개 지열, ⓑ 지원 가능, 기습 수송 가능 |
3개 금속 매장지, ⓔ 지원 가능 |
해상의 길목, 적 상륙 지역 |
ⓕ 긴 해안 | ⓖ 만 | ⓗ 호수 | ⓘ 후방 산악 | - |
적 상륙 지역 | 4개 금속 매장지, 해상 길목, 적 상륙 지역 |
해양 건물 건설, 자원 확보 |
후방 공격 | - |
[ 마무리 ]
오늘은 Supreme Strait v1.4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 맵은 현재 8v8 전장으로 가장 많은 플레이어들이 사용하고 있다. 지상전, 공중전, 해상전 3가지 전장을 고루 가진 지형으로 다양한 종류의 대회전이 자주 발생한다. 또한 공격과 방어가 동시에 이루어져야하는 지형적 특징으로 지속적인 전투를 해야 승리를 하는 맵이다.
필자도 하나하나 알아가며 BAR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정보를 공유하려 한다.
BAR에 대해 궁금하거나, 더 좋은 정보를 알고 있으신분에게 댓글을 부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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